바로가기 메뉴
컨텐츠 바로가기
주메뉴 바로가기
하단정보 바로가기
검색하기

주민자치회

공지사항

우리 마을사업 결정은 우리손으로! 「제4회 부천 심곡동 주민총회」 성공적 개최 주민공론장 총회 추진으로 실질적인 주민자치 실현에 기여

작성자 :
김경희
작성일 :
2023-07-25 11:07
조회수 :
427
 



 
▲ 지난 20일, 제4회 심곡동 주민총회가 개최됐다.

부천시 심곡동 주민자치회(회장 신상현)는 지난 20일, 2024년 주민자치계획을 결정하기 위한‘제4회 심곡동 주민총회’를 개최했다.

2024년 심곡동 주민자치계획을 결정하는 중요한 행사인 「제4회 심곡동 주민총회」는 지난 달 19일 사업안건 공고 및 주민 의견 수렴을 시작으로 한 달간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지역사회 의견을 수렴했다.

 



 
▲ 이번 심곡동 주민총회는 부천시에서 최초로 시행하는 ‘주민공론장’ 형태로 진행됐다.

특히 이번 심곡동 주민총회는 부천시에서 최초로 시행하는 ‘주민공론장’ 형태로, 충분한 숙의·공론 과정을 통해 참여 주민이 상정된 안건을 정확히 숙지할 수 있도록 운영했다는 점에서 다른 동과는 차별성이 있었다. 또한, 실행 가능성, 필요성, 타당성 등에 대한 숙의 강화로 의제 실행력을 확보하여 주민총회의 질적 향상을 도모했다.

행사는 조용익 부천시장의 영상 축사를 시작으로 △2022년 심곡동 주민자치회 감사 결과 보고 △상정 안건 소개 및 의제 발표 △의제 토론 및 주민투표 결과발표 및 자치계획 선포 순으로 진행됐다. 투표는 2024년 주민자치사업 10건(마을별 2건)에 대한 선호투표와 참여예산사업 6건에 대한 찬반투표를 실시했으며, 총 97명이 투표에 참여했다.

 



 
▲ 2023년 심곡동 주민총회 진행모습

투표 결과 주민자치사업 ▲(심곡2) 취약계층 LED등 교체사업(선호도62.8%) ▲(심곡1) 생활이 편리해지는 어르신 영어간판읽기(선호도59.7%) ▲(심곡3) 폐건전지 수거함 설치(선호도77.3%) ▲(원미2) 별빛공원 몸튼튼 마음튼튼 체조교실(선호도58.7%) ▲(소사) 효 사랑 나눔(어르신 짜장데이)(선호도64.9%) 이상 5건과 참여예산사업 ▲부천역 자전거보관대 설치(찬성 77.3%) ▲노후 보도블럭 교체(찬성 70.1%) ▲LED바닥신호등 설치(찬성84.5%) ▲먹적골 공영주차장 테마갤러리 조성(찬성81.4%) ▲별자리가 있는 아름다운 별빛공원 테마조성(찬성82.4%) ▲원미마을 세대공감 문화프로젝트(찬성82.4%) 이상 5건이 모두 과반수의 찬성표를 얻어 2024년 사업으로 최종 선정됐다.

신상현 주민자치회장은 “최선을 다해 준비한 심곡동 자치위원님들과 관계 공무원분들의 노력으로 총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어 기쁘다”며 “마을의 큰 행사에 관심을 가지고 투표에 참여해 주신 주민들께 감사드리며, 앞으로도 주민의 의견에 더욱 귀 기울여 다양한 의제를 발굴하여 마을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”고 말해 앞으로도 주민자치회의 활동을 기대하게 했다.

또한 김재천 심곡동장은 “주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로 2024년 심곡동 주민자치회 자치계획이 수립되었기에 내년 사업이 잘 추진되리라 생각된다”며“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주민자치회와 많은 관심과 참여를 해주신 심곡동 주민 모두에게 감사드린다”고 말했다.

주민총회는 주민자치회가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해 수립한 자치계획을 주민과 함께 공유·숙의하고 결정하는 동 단위의 주민공론장으로 심곡동 주민자치회가 출범한 2020년 제1회를 시작으로 올해 4회째를 맞이했으며, 동 지역사회에서 주민 최고의사결정 기구 역할을 하고 있다.